음식

김 효능과 김 영양성분, 그리고 김 보관법에 관한 이야기

★♡ 2021. 2. 10. 22:56

우리나라 식탁에 가장 많이 오르는 반찬인 김!

김은 언제 먹어도 물리지 않는 맛있는 반찬으로 김치, 계란과 함께 우리나라 자취생의 3종 신기반찬이기도 하면서, 간편한 집반 반찬에서부터 도시락 반찬에서까지 빼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김은 저렴한 반찬이지만 영양성분 풍분하고 김 효능도 탁월한데다, 김의 종류도 김밥용 김에서부터 조미김, 햇김, 와사비맛김 등 여러 종류의 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김 효능과 김 영양성분을 더욱 더 자세히 알고, 김 보관법도 잘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김 영양성분


김은 일반 해조류에 비해 많이 함유한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 당질, 섬유질, 칼슘, 철분, 인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김은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마른 김 1장에는 달걀 2개 분량의 비타민 A가 들어 있으며, 마른 김 3장이면 뱀장어 구이 1접시의 비타민A 함유량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김의 비타민 B1은 야채보다 많고 비타민B2는 우유에 비해 많으며, 비타민C도 밀감의 3배 정도 함유돼 있다고 하니 김 영양성분도 풍부합니다.

 

김은 보통 겨울에 수확한 것이 단백질의 함량도 높아 가장 맛이 뛰어나며, 겨울철 마른 김에는 콩에 들어있는 것과 비슷한 수치의 단백질 함유량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김은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해 감칠맛이 뛰어나며, 빛깔이 검고 광택이 나면서 불에 구우면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이 좋은 김이라고 합니다.

 


김 효능 

 

김 효능은 다양하지만 우선 김에 풍부한 비타민A, B는 눈의 각막 재생, 야맹증 및 소혈전, 심근경색 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김에 들어있는 칼슘은 골다공증 및 빈혈 예방과 어린이 성장 발육을 돕고, 김에 풍부한 요오드는 갑상선 부종 방지, 머리카락 보호 등의 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김보관법

 

김은 포장 그대로 잘못 보관하면 금방 산패되므로 보관을 잘 해야 합니다.
김은 고를 때 빛깔은 검붉은 색이지만 약간의 초록 김이 섞였으면서 광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에 구었을때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생 김의 유통기한은 약 10개월이고, 시중에 파는 조미 김의 경우 약 6개월입니다.
김 개봉시에는 공기와 접촉해서 산패가 시작되므로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김을 보관시에는 김 사이즈에 맞는 대형 지퍼백과 키친타월이 필요합니다.
키친타월로 김을 전체적으로 감싼 후 지퍼백에 넣어주고, 공기가 안 통하도록 지퍼백 공기를 완전히 뺀 후
비닐봉지로 한 번 더 밀봉 후 냉동 보관 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김의 향과 맛이 촉촉한 상태로 오랫동안 보존됩니다
먹을때는 필요한 양만 빼서 구워먹으면 됩니다.


조미김 보관법


조미김일 경우엔 개봉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밀폐용기에 담아 눕혀 놓고 냉동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눕혀서 보관하면 기름을 김 표면에 고르게 퍼져있게 보관할 수 있고 김을 맛있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김 맛있게 먹는 법

 

김은 특성상 수분을 금방 빨아들이기 때문에 실온에 두면 금방 눅눅해지고 맛이 없어집니다. 
눅눅한 김 맛있게 먹는 법 다음과 같이 하면 김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릇에 키친타월을 깔고 전자레인지에 김을 넣어 10초에서 20초정도 바삭바삭 해질때까지
돌려주시면 바삭함이 살아나고 다시 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이 효능, 보관법, 손질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21.02.02